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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포찬래용
댓글 0건 조회 15회 작성일 25-06-06 12: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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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서 저 많을 꼭 보지 는 나머지경찰에서 작가로 ‘전직’한 원도 작가. 의원면직을 앞두고 함께 일하던 과학수사팀 동료들이 셀프 스튜디오에서 작가의 첫 프로필 사진을 찍고 편집해 주었다. 본인 제공


“매 순간” 그만두고 싶다던 경찰은 지난해 7월 마침내 경찰복을 벗었다. 그리고 이내 마음은 자유롭지만 일과는 빡빡한 전업 작가의 삶으로 걸어 들어갔다. ‘경찰관속으로’(2019), ‘아무튼, 언니’(2020), ‘농협 본점 앞에서 만나’(2023), ‘있었던 존재들’(2024) 등을 펴낸 경찰 출신 작가 원도(필명·32)의 이야기다.
원도는 ‘경찰관속으로’를 1만5천부 이상 판매하며 등장한 작가다. 경남의 한 파출소에서 경기 부천까지 왕복 10시간을 한 계절 동안 버스 할부금융상품 로 오가며 완성한 이 책은 독립 출판물로는 이례적으로 이틀 만에 500부가 팔리더니 ‘엔(n)쇄’를 거듭했다. 동료의 이야기가 궁금한 경찰, 경찰의 이야기가 궁금한 동료 시민들이 이 책을 펴들었다. 지난 26일 서울 마포구 한겨레신문사에서 그를 만났다.
“파출소에서 민원인 응대하는 게 너무 고달파서 쓴 책이거든요. 경찰 이야기 한번 들어봐 야근수당계산법 달라며 홀로 전단 돌리는 심정으로 썼는데, 이렇게 많은 분들이 봐주실지 몰랐어요. 야간 당직하고 잠을 좀 자야 하는데, 전국 각지의 책방에서 입고 요청하는 연락이 너무 많이 와서 밤을 꼴딱 새웠던 기억이 나요.” 첫 책의 성공 이후 숨 가쁘게 두번째 책 ‘아무튼, 언니’를 냈다. 여성이 10% 안팎인 조직에서 서로에게 뒷배가 되어준 언니들과의 우정을 담은 우체국보험 책이다. 이 책을 낸 후 은유 작가와 한 인터뷰에서 그는 “매 순간, 경찰직을 내려놓고 싶다”고 했다. 그 순간이 진짜 와버린 것이다.
“밤에 자려고 누웠는데 ‘아, 그 문장 이렇게 고칠걸’ 같은 생각만 나더라고요. 예전엔 ‘현장에서 이런 것 잘 체크해야겠다’고 다짐했거든요. 그때 알았어요. 내 마음이 경찰에서 작가로 한 스푼 더 기울었 명목금리 구나. 8년차면 중간 관리자인데, 이런 마음으로 경찰을 계속하는 건 동료에게도, 국민에게도 미안한 일이구나 싶었어요.”
의원면직(본인이 원해 직위나 직무를 해면함) 직전까지 몸담았던 과학수사팀 동료들은 처음엔 ‘생계를 생각하라’며 만류했지만, 결국엔 프로필 사진을 찍고 “턱을 날리는” 보정까지 해주며 새로운 길을 떠나는 그를 배웅했다. 주 전세대출 1억 목받는 책을 수권 내고도 얼굴 한번 드러내지 않을 정도로 겁 많고 눈치 많이 보던 후배가 이제는 당당하게 활동하길 바라는 마음이었을 것이다. 주검 곁에서 밤을 꼴딱 새운 팀원들은 환한 조명이 쏟아지는 셀프 스튜디오에서 그를 환송했다고 한다.



파출소를 구원하라 l 원도 지음, 나무옆의자, 1만5800원


그렇게 전직 경찰, 전업 작가가 되어 낸 책이 최신작 ‘파출소를 구원하라’(나무옆의자)다. 우당 파출소의 새내기 3인방 해랑, 송구, 대복이 가시적 성과에 눈먼 경찰서장, 파출소를 악당 만들어 수익을 취하는 유튜버 등 파출소를 흔드는 세력들로부터 일터를 사수하는 이야기를 담았다. 파출소 주차장에서 축구시합을 하는 아이들, 자신의 변비를 신고하는 동네 할아버지, 파출소 ‘단골손님’이 돼버린 발달장애 청년까지 파출소 이야기를 담았다. 폐쇄회로티브이(CCTV)만 잔뜩 달아두고 ‘관리’는 사실상 파출소에 외주 준 무인점포 사장, 무전취식을 뻔히 알고도 방관하고는 합의금 장사를 하는 식당 같은 에피소드에서는 작가 특유의 경찰 시스템에 대한 깊은 고민이 엿보인다.
‘이 책을 쓰는 3년 동안 경찰관 출신이 경찰관을 소재로 소설 쓰는 거 너무 뻔하지 않느냐’(‘작가의 말’)는 자기검열에 시달렸지만, 그는 경찰 이야기를 포기할 수 없었다고 했다. “경찰관 곁의 이야기들은 현실과 비현실 경계에 있는 느낌이어서 독자들이 흥미를 계속 갖는 거 같아요. 우리 주변에서 일어나는 ‘세상에 이런 일이!’ 할 만한 이야기들이 경찰 곁으로 오는 경우가 많으니까요. (…) 죽음에 가장 많이 노출되는 직업이 경찰이라고 생각하는데, 강렬한 서사를 만드는 데는 죽음이라는 사건이 필요하기도 하잖아요. 여러모로 경찰은 소설 쓰기에 유리한 지점이 있어요.”
죽음에 관해서라면, 그는 현장 전문가다. 경찰에 몸담았던 8년 중 5년을 과학수사팀(과수팀)에서 일했다. 과수팀은 주로 변사 현장에 출동해 고인의 마지막 행적을 쫓고, 타살 흔적 등을 살핀다. “민원인 피하려고 과수팀에 자원했어요. 너무 날카로우니까 차라리 주검을 대하는 게 낫겠다 싶었어요. 처음 출동한 현장에서 얇은 덴탈 마스크 하나 쓰고 부패한 주검을 수습하는데 무섭기보다는 ‘죽은 사람에게서는 이런 냄새가 나는구나’ 하고 받아들였어요. (…) 오히려 현실감이 없었던 건 돌아가시는 분이 이렇게나 많은데, 자살이 범국가 차원의 의제가 되지 못한다는 사실이었어요.”
죽음은 천천히 스며들었다. “죽음 곁에서 너무 오래 있으니까 한동안은 고층 호텔 같은 데는 피했어요. 죽음이 너무 손쉬운 선택지처럼 느껴져서요. 일상에 죽음이 자리를 잡은 거죠.”
위험을 자각한 이후 치열하게 힘을 뺐다. 가벼워져야 산다 싶었다. “의식적으로 밝음에 다가가려고 했어요. 어둠을 멋있다고 느낀 적도 많은데요. 이제는 굳이 무겁게 살 필요가 있나 싶어요. 초기작이나 일기 보면 너무 딥(deep)한데, 겉멋 들었던 것 같기도 해요.”
타인의 어둠을 이용해 자신의 글을 깊게 하려는 시도를 과할 정도로 경계한다. “‘경찰관속으로’를 쓴 게 후회될 때도 있어요. 대상화를 경계했지만, 어쨌든 살아있는 사람이 겪었던 사건을 썼잖아요. 그래서 이제는 기획이 들어가지 않는 한, 에세이는 안 써야겠다고 결심했어요. 실제 사건을 다룬다는 부채감을 버티기 버거워서요. 어쨌든 제 에너지는 한정돼 있으니까요. (…) 소설을 쓰니까 이런 점에서 자유로워서 좋아요.”
의원면직을 대비해 순경 시절부터 성실히 저축을 해왔고, 판권이 팔릴 것을 대비해 2년 가까이 드라마 작가 수업을 들었을 정도로 치밀한 계산가다. 동시에 지하철 맞은편에 앉은 이의 양말을 보면서도 그의 아침을 그려보는 공상가이기도 하다. “과학 수사나 소설 쓰기나 통하는 지점이 있어요. 수사를 할 때는 현장에 있는 물건을 토대로 고인의 마지막 행적을 상상해 봐야 하거든요. 작가도 그렇잖아요. 현실에 있는 것들을 토대로 새로운 이야기를 상상해야 하죠. 다만 ‘죽음’이라는 결말이 정해진 수사와 달리, 소설에서는 결말을 바꿀 수 있어요. 그게 그렇게 해방감을 줘요.”
책 ‘파출소…’를 관통하는 메시지는 ‘3할론’이다. 매번 잘하지 않아도 된다. 3할만 쳐도 충분히 값진 성과라는 것이다. 전업 작가로서 그의 지향도 3할이다. “엄청난 걸 팔지는 않지만 꽤 괜찮은 ‘아는 맛’이 다양하게 나오는 자판기 같은 작가가 되고 싶어요.”
최윤아 기자 ah@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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