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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치악산 삼천 불전 탑에서 바라본 치악산 능선
ⓒ 박도
7월 20일 초복, 22일 대서, 30일 말복, 달력만 쳐다봐도 그저 숨이 막히는 바야흐로 더위가 절정인 요즘이다. 집안에 창이란 창은 모조리 다 열어두고, 선풍기를 켜고 속옷만 입은 채, '박도글방' 서가 앞 책상에 앉아 노트북 사업자햇살론대출자격 자판을 두들기는 데 도무지 글이 잘 쓰이지 않는다.
멀리서 내 모습을 망원경으로 지켜 본 양, 전 원주 상지여고 미술 교사요, 퇴직 후 현 원주시 문화관광 해설사로 봉사하시는 이명숙 선생님이 치악산 관광 안내를 자청하기에 노트북을 접고 가벼운 차림으로 따라 나섰다. 지난 번 당신의 안내로 쓴 원주 '뮤지엄산' 기사가 아이패드 인터넷 마음에 드셨나 보다.
[관련기사 : "희망과 용기, 영감 받는 한 청춘"... 80 나를 위로한 시와 장소]
나는 원주 시민으로 지낸 지 10여 년이다. 그새 치악산은 나의 단골 산책코스로 여러 차례 다녔지만 여태 문화관광해설사의 안내를 받은 적이 없었다. 그냥 무턱 산천을 바라보는 것보다 그 유래를 변동금리 적용 제대로 알고 난 뒤, 문화재를 보면 한결 더 정겹고 감흥이 더 깊어지게 마련이다.
▲ 구룡사 치 자녀교육비소득공제 악산 구룡사
ⓒ 박도
치악산 구룡사
치악산 구룡사 들머리에 이르자, 이 해설사는 청산유수로 구룡사를 소개했다. 나는 그제까지 구룡사는 아홉 마리의 저축은행공무원신용대출 용 이야기로 이름이 지어진 구룡사(九龍寺)인 줄 알았다. 그런데 그게 아니고 거북 구(龜)의 구룡사(龜龍寺)란다.
신리 문무 왕 때 의상 대사가 이곳에 절을 세우고자 명당을 찾던 중, 지금의 대웅전 자리는 연못으로 거기 아홉 마리의 용이 살고 있었단다. 그 자리에 절을 짓자 그 가운데 여덟 마리의 용은 동해로 떠나가고 다만 눈 먼 한 마리의 용만은 떠나지 못한 채 떠나버린 친구들을 오매불망 그리워하며 거북에게 하소연을 했다.
그러자 그 거북은 그 안타까운 사연에 자기 등에 눈먼 용을 태워 치악산을 넘어 동해로 가는 도중 세렴 폭포에 이르렀다. 그때 거북 등에 엎힌 용은 그 계곡에 내려가 폭포수에 눈을 씻자 신기하게도 금세 눈이 떠졌다.
▲ 거북과 부처님 구룡사의 전설을 담은 석상
ⓒ 박도
이 구룡사(九龍寺)는 창건 이후 명산 대찰로서 그 빛을 점차 잃게 되었다. 그러자 한 도승이 거북과 눈 먼 용의 아름다운 전설을 되살린다는 뜻으로 절의 이름을 아홉 구(九)에서 거북 구(龜)로 고쳤단다. 그날 이후 신기하게도 절이 몹시 번창하여 오늘에 이르게 됐다는 '믿거나 말거나' 와 같은 전설을 들려주었다.
이밖에도 이 해설사로부터 구룡사에 얽힌 '야단법석'의 유래, 호국신앙 종인 불음각(佛音閣) 얘기 등, 구룡사에 얽힌 많은 전설과 유래를 들었다. 하지만 더 이상 소개는 과부하가 될 것 같아 이만 줄인다. 구룡사를 둘러보고 거기서 가까운 세렴(洗念) 폭포로 갔다. 치악산 정상에서 흘러내리는 폭포수로 바라보기만 해도 간장조차 시원케 했다.
잣나무 숲 길
그 계곡 출렁다리를 건너자 널찍한 개울이 나타났다. 애초에는 그 개울에 발을 담그고자 수건까지 준비해 갔다. 하지만 차마 양말을 벗고 속세에 찌든 내 발을 그 깨끗한 개울에 담글 수가 없었다. 그 얼음장처럼 시원한 개울 물에 손만 닦고는 이 해설사가 안내한 잣나무 숲 길로 곧장 갔다.
▲ 개울물 치악산 개울
ⓒ 박도
아름드리 잣나무들이 하늘로 쭉쭉 뻗은 그 숲 길을 걷자 거기가 극락인가 싶었다. 잣 잎 낙엽으로 쌓인 산길은 마치 융단을 깔아 놓은 듯 발의 감촉이 좋았다. 녹음 짙은 잣나무 소나무들이 내뿜은 청정 공해 제로의 공기는 내 찌든 폐부에 담았다가 쏟기조차도 미안했다. 그 숲 길을 조금 걷자 1인 용 나무 의자 일곱 개가 잣나무 그늘에 놓여 있었다.
▲ 나무의자 잣나무 숲 속의 나무의자
ⓒ 박도
도무지 삼복염천 같지 않은 이 노천 잣나무 시원한 그늘에서 책을 읽는다면… 미처 미리 책을 준비해 오지 않은 게 몹시 후회됐다. 차마 발길이 떨어지지 않은 그 잣나무 숲 길을 두세 번이나 뒤돌아보며 후일 혼자 두꺼운 소설책을 들고 이곳으로 와서 그날 저물 때까지 머물다 가리라.
배꼽시계는 잊지 않고 정확히 점심시간을 알렸다. 안내로 수고 하신 분에 대한 답례를 겸하여 나의 오랜 단골인 치악산 들머리 산채 백반 집으로 갔다. 치악산 맛깔스런 산나물로 늘 나의 입을 즐겁게 해 주시는 주인장께서 춘향 모 월매가 사위 맞듯 반겨주신다. 원주로 이사한 이래 나는 10여 년 줄곧 찾았던 단골 밥집이다.
그분은 시간만 나면 치악산 이 산골 저 산골을 손수 헤집고 다니면서 진귀한 산나물을 뜯어다가 손님 밥상에 올려놓는 토종 순수 자연 치악산인이시다. 그런 사정을 잘 아는 나는 줄곧 그 집을 단골로 삼아 찾고 있다. '신토불이(身土不二)' 이 땅에서 태어나고 자란 순 토종 한국인은 이 땅에서 자란 자연산 푸성귀가 내 건강에 가장 좋으리라.
▲ 산길 태종 임금이 스승 운곡 선생을 잦으러 갔던 산길
ⓒ 박도
원천석 스승과 태종 임금
세상만사 기브 앤 테이크다. 이 더운 날 애써 구석 구석 안내를 해 준 이 해설사에게 점심을 대접하자, 그분은 덤으로 고려 말 운곡 원천석 스승과 태종 이방원의 고사 유래 길을 또 안내해 주겠다고 수저를 놓자마자 자청, 앞장섰다.
원주 태생 고려말 문인 운곡(耘谷) 원천석(元天錫) 선생의 제자 이방원은 후일 조선조 3대 태종 임금이 됐다. 1400년 이방원은 태종 임금으로 즉위한 뒤, 그의 스승 운곡에게 여러 차례 벼슬을 내렸으나 응하지 않고 당신의 고향으로 낙향 했다. 하는 수 없이 태종 임금이 손수 원주로 내려와 치악산 기슭에 있는 스승의 집으로 찾아갔던 그 당시 그대로의 산길이라고 했다.
하지만 운곡은 제자인 임금에게 '충신 불사이군(不事二君)'을 가르친 바, 당신은 두 임금을 섬길 수 없다고 끝내 만나주지 않았단다. 후일 운곡은 개성 만월대를 찾아가 회고의 시조 한 수를 남겼다. 나는 태종 임금이 스승을 찾으러 갔던 녹음으로 우거진 그 옛 산길을 더듬었다. 그 산길을 퇴약볕 아래 걸으면서 30여 년 동안 학생들에게 최소 100번 이상은 더 가르쳤을 아직도 입안에서 흥얼거려지는 그 회고가를 읊조리며 하산했다.
흥망(興亡)이 유수(有數)하니 만월대(滿月臺)도 추초(秋草)l로다.
오백 년(五百年) 왕업이 목적(牧笛)에 부쳐시니
석양(夕陽)에 지나는 객(客)이 눈물계워 하노라.
치악산 속 무성한 숲 속에서 한여름 무더위를 잊고 지낸 삼복 염천의 산뜻한 하루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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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악산 구룡사
치악산 구룡사 들머리에 이르자, 이 해설사는 청산유수로 구룡사를 소개했다. 나는 그제까지 구룡사는 아홉 마리의 저축은행공무원신용대출 용 이야기로 이름이 지어진 구룡사(九龍寺)인 줄 알았다. 그런데 그게 아니고 거북 구(龜)의 구룡사(龜龍寺)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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잣나무 숲 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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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울물 치악산 개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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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나무의자 잣나무 숲 속의 나무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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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산길 태종 임금이 스승 운곡 선생을 잦으러 갔던 산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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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운곡은 제자인 임금에게 '충신 불사이군(不事二君)'을 가르친 바, 당신은 두 임금을 섬길 수 없다고 끝내 만나주지 않았단다. 후일 운곡은 개성 만월대를 찾아가 회고의 시조 한 수를 남겼다. 나는 태종 임금이 스승을 찾으러 갔던 녹음으로 우거진 그 옛 산길을 더듬었다. 그 산길을 퇴약볕 아래 걸으면서 30여 년 동안 학생들에게 최소 100번 이상은 더 가르쳤을 아직도 입안에서 흥얼거려지는 그 회고가를 읊조리며 하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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